메뉴 넘어가기



전시안내 : 대가야는 살아있다. 고대국가 대가야의 삶이 흐르는 역사의 현장


기획전시실

2021 공동기획특별전
The 22nd Special Exhibition
길에서 찾은 보물 Treasure Found on the road
2021.05.18.TGE-10.17.SUN
대가야박물관 기획전시실
대가야박물관 대동문화재연구원

지산동고분군 탐방로 조사는 2017년 6월부터 2019년 6월까지, 세 차례에 걸쳐 (재)대동문화재연구원에 의해 이뤄졌습니다. 길이 2.4㎞, 폭 2m 정도의 좁은 범위였지만 고분군의 시작에서부터 끝나는 지점까지의 전체구간에 대한 조사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집니다. 조사결과 지산동고분군의 조성과정과 무덤양식의 변화를 확인하였고, 다양한 껴묻거리가 출토되어 대가야의 발전과 대외교류 등을 밝힐 수 있었습니다. 특히 대가야 건국신화를 모티브로 한 그림이 새겨진 흙방울이 나와 큰 관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.


길에서 찾은 보물 01

이번 전시는 지난 2017년부터 2년 동안 이뤄진 ‘지산동고분군 탐방로 전체 구간’에 대한 발굴조사 성과를 처음으로 공개하고 그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마련하였습니다.


길에서 찾은 보물 02. 03

전시는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었습니다. ▲제1부 ‘탐방로에서 찾은 대가야 무덤’에서는 조사에서 확인된 대표적인 무덤과 출토 유물을 소개하였습니다. ▲제2부 ‘탐방로에서 나온 유물’에서는 토기, 무기, 말갖춤, 장신구, 축소모형철기 등 다양한 종류의 껴묻거리를 전시하였습니다. ▲프롤로그에서는 수장고형 전시를 통해 각종 토기를 감상 할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. 전시에는 출토된 건국신화 흙방울을 비롯해, 세로긴 철판투구(종장판주), 금동관모, 깃대꽂이, 토기 속에 담긴 참돔뼈 등 500여점이 출품되었습니다.


길에서 찾은 보물 04. 05



Quick Menu

열어본페이지

열어본 페이지 이전 보기 열어본 페이지 다음 보기
페이지 상단으로 이동